상담전화Counceling Service

02-843-6110
02-843-6042
FAX : 02-848-5766
상담시간 :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13:00

CERTIFICATE GUIDE자격증 안내

국가경제가 발전하고 산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국민 식생활 문화 향상을 위한 제과, 제빵 관련 전문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1973년 직업 훈련법에 의해 제과, 제빵이 검정직종으로 지정되었고 1974년 6월 28일 제1회가 실시되었으나 5년간 중단되었다가 1981년에 재개가 되었다.

정부에서는 제과, 제빵기능사라는 전문 자격증 제도를 확립 시행해 오고 있는 실정이지만 그동안 현장에서 취업을 전제로 자격증을 요구하는 곳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1990년 초부터 다른 업종처럼 전문화가 시작되고 제과, 제빵 기능인력을 스카웃하려는 관련업체가 늘어나면서 이제 확고한 전문 기술직으로 평가받기 시작했다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 현재 제과, 제빵 관련업체는 대략 18,00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관련업체에 종사하는 70,000여 종사자들 절반이상이 자격증이 없는 국내 현실로 보면 앞으로 국민보건 위생차원에서 자격증 소지자 채용의무화를 기대해도 될 것이며, 또한 수 많은 기능인력이 배출될 전망이다.

제과, 제빵기능사란?

제과, 제빵 기능사는 여러 가지 곡식 가루와 설탕, 우유 등의 부 재료를 사용해 식빵, 소보로 빵 등을 만드는 제빵 기능사와 설탕, 계란, 밀가루반죽 등으로 생크림 케이크, 파운드 케이크 등을 제조하거나 장식하는 제과 기능사로 분리된다. 제과, 제빵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제과, 제빵 양산 생산업체와 준 양산 업체인 파리크로와상, 뚜레쥬르 등과 즉석 빵 제조 제과점, 호텔 베이커리부, 관련 재료 생산 기업체 연구실, 학원강사, 대학교수, 기타 단체 급식소등에 취업할 수 있고 본인이 직접 제과점을 경영할 수도 있다.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연중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시험에 합격하면 되고 기능사 시험 응시 자격은 남녀, 노소, 학력, 연령, 경력 제한이 없다. 시험은 4지선다형 객관식 필기시험과 제과, 제빵 실기시험으로 치러진다. 제과, 제빵 기능사와 필기 시험과목은 제과, 제빵 이론 각 15문항, 재료 과학 15문항, 영양학 5문항, 식품 위생학 10문항등 4과목이며 실기는 제과, 제빵 제조 작업으로 치른다. 나이, 학력, 경력 제한이 없어 새롭게 직업을 찾아 나서는 전업 주부들이나 조기 퇴직을 하신 분들과 전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의 고수익 사업으로 주목받는 분야이다.

제과, 제빵기능사의 역할은?

식문화의 변화와 외국 외식산업 체인점 등의 국내 진출로 인하여 우리의 입맛도 변해 빵이나 과자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이 자리잡고 있으며 어린이들은 더욱 심해 우리의 전통음식보다 빵, 과자, 피자 등을 즐겨 찾는 시대로 변화되고 있다. 이런 빵과 과자를 만드는 사람이 제과, 제빵 기능사이다.
현재로서는 이들이 꼭 자격이 있어야만 취업이 가능 한 것이 아니므로 제과점에 취업하여 관련 기술을 배우거나 3~4년 기술 습득 후에는 독립해서 제과점을 차린다. 그렇지만 앞으로는 자격증이 우대받는 추세로 나아갈 것으로 보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제과, 제빵 기능사는 주로 제과점이나 제과, 제빵 회사에서 빵, 케이크, 도넛, 쿠키, 파이, 푸딩, 아이스크림, 디저트 등을 만들며 근무하고 있다. 국내에는 전국에 18,000여 개 이상의 즉석 제조 제과점이 있으며, 제과, 제빵 회사에서의 근무처는 연구실이나 개발실이다.

앞으로의 전망은?

우리의 생활 변화 중에서도 특히 식생활의 변화로 제과 산업이 계속 크게 번창함과 동시에 제과점의 숫자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로 인해 제과, 제빵 기능사의 활동 영역이 계속 증가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제과, 제빵 기능사에 대한 사회적 대우와 수입도 좋아질 것이다.

필요한 적성은?

성별, 나이, 학력의 제한은 없으나 먹는 것에 대한 맛의 감각과 만드는 것에 대한 손재주, 색의 조화를 이루는 미적 감각이 있는 사람이면 유리하고, 식품 제조 기사, 위생사, 영양사, 조리사를 공부한 사람이거나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더욱 제과, 제빵 기능사를 취득하기가 쉽다. 계속해서 제과 회사나 제과점에서 자격증을 가진 사람을 우선 채용하는 추세이므로 자격증을 필히 취득해 놓는 것이 좋다.

기능사가 되려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제과, 제빵 기술을 배우는 방법은 이론과 실기를 매일 진행한는 제과전문학원에서 해 3~12개월을 배우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제과전문학원을 선택할 때는 집이나 직장에 가까이 있다고 아무 제과학원에 수강신청을 하지 말고 시설보다 강사의 능력을 알아본 후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므로 직접 여러학원을 방문하여 강사와 직접상담 후 결정하여야 한다.

강사들의 경력이 많은 학원, 제과기능장이 강의하는 학원들을 알아보고 수강신청을 하여야 하며 하루 빨리 배우는 것이 자격증 취득기간전에 1가지라도 더 만들어 보고 시험을 볼 수 있으므로 제과제빵기능사의 꿈을 갖고 있다면 지금 바로 접수를 하는 것이 좋다.
대학관련학과에 특별전형으로 입학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고등학생들은 저녁반에 배우도록 하며, 제과제빵관련 대학생들도 마찬가지로 저녁반이나 방학중 배우게 되면 대학수업보다 많은 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으며 매일 연속해서 배운다는 잇점으로 자격증 취득율이 훨씬 높아진다.